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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여성영성아카데미 "케이팝데몬헌터스와 K-여성신화" 4강 여성, 신화에서 현실로 걸어나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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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종교와젠더연구소 작성일25-12-04 12:31 조회2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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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여성, 신화에서 현실로 걸어나오다(이경덕 교수님) 후기

 

*현생 인류의 첫번째 어머니

-미토콘드리아 이브, 아프리카 동부에서 시작했지만,초원으로 쫒겨나면서 걷기 시작함

-15만년~2-만 년 전 최초의 고대 인류,700만년 전, 침팬지와 98% 염색체 동일

-80억 지구 인구 조상은 누구인가?

 

*고대 인류와 여성

-할머니 가설: 여성과 폐경, 손녀를 돌보는 것이 생존에 유리함

-침팬지는 새끼를 낳으면 숲으로 들어가 홀로 키움, 연년생이 없음

-인간은 아이를 '함께' 키워 생존율을 높임

)알타이산맥 네안데르탈인 가족 화석은 가족 수가 13

 

*홀로세와 인류의 문화

-11,700~현재, 빙하기 퇴조,

-농경의 시작과 문화 대변화로 한곳에서 모여서 살며 역할 수행

-풍요로워지면서 일을 안하고 사는 사람들 등장하고,타자와의 공존이 어려움

-축제, 의례 등을 만들어 화합 추구하지만, 구별과 인간 차별(, 나이..)이 나타남

-홀로세 절멸-> 계약의 발생

 

*선악의 이분법

-아리아인의 대이동, 중앙아시아에서 확산, 떠돌아다니며 새로운 경험을 함

-인도 아리아, 이란 조로아스트교 등: 선악의 구분, 구별과 차별, 선녀와 나뭇꾼(몽골 기원신화)

-"선녀의 옷"이 주인공, 드러내면 잃어버리고 잘 숨기면 잘 사는 것은 "차별", 차별하면 모든 것을 다 잃는다는 가르침이 상징으로 담겨있음

-민담, 신화는 우리 조상들이 "매우 중요하니 기억해야 한다"는 상징을 이야기로 풀어낸 것

 

*신화의 형성

-인류 최초 정신적 산물, 인류가 경험한 세상, 이루고 싶은 세상, 전하고 싶은 것

-이야기는 수단이며 전승된 생각/가치관모든 신화는 사람이 주인공이 아니라, 강조하고자 하는 가치관을 담고 있다. 즉,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특히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고자 함.

 

*프로메테우스: 근대의 상징, 불을 주고 간이 쪼임, 인내

-불의 선물: 밝음, 계몽, 이성, 과학 vs 형벌: 인내, 저항, 엄숙, 진지

 

*헤르메스 : 현대의 상징

-제우스의 전령, 날개, 소통과 자유, 도둑, 여행, 상업, 매개, 관계, 속도, 통섭

 

*사회와 여성의 성역할

-마가렛 미드-세 부족의 성과 기질: 성역할은 문화적임

-여성 참정권, 동화의 여주인공-인어공주, 신데렐라,

-왜 여성이 주인공인가?남성이 만든 세상에 사회를 바꾸는 주역이 되어야 하므로.

 

*한국신화는 왜 대부분 여성주인공인가?

-그리스와 북유럽신화: 남성중심, 여신은 보조적 존재, 아름다움과 관련된 신화, 성적인 대상으로 능력이 떨어짐

-주로 근대. 조선시대에, 사회의 대안으로 만들어짐 삼승할망/바리공주 등, 성주본풀이 

남성 스스로 바꿀 수 없어, 사회적 병의 치유, 남성중심 사회

) 바리공주: 불치병(딸을 버려서, 이승에, 아들선호)과 약(저승에 있음, 중심 가치가 아니 라 죽은자나 약자들 등 주변 가치), 버림받은 자의 귀환(약을 가지고 돌아옴), 복수/구원

오구대왕(-감옥에 갖힌 자, 아들중심-> 바리데기로 인해 딸도 왕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바뀜, 생각이 잘못되어 죽어야 하지만 딸이 살려냄),

) 금모으기ㅡ 중심에 있는 권력자들이 주변에 있는 민중들이 국가를 살려냄)

복수/구원: 서양-오디푸스, 한국-바리/가믄장, 한국신화는 돌아온 자들이 '함께 사는 세상'을 바꿈

 

*변화하는 여성상

-바리: 지배자들이 일부러 유포함

-자청비: 성폭행하려는 남자를 죽이고 세상을 떠돌고, 하늘로 올라가고...

-> 여성성의 변화:다체로운 경험, 능력, 적극적 선택, 풍요로움/함께)가믄장, 삼승할망,

삼국유사의 웅녀, 김현감호, 수로부인 등 세상을 바꿈

-바리의 새 의미: 희생자로서의 바리는 근대에 소멸, 한국신화에서 여성의 역할이 지금까지  바리공주에 맞추었다면, 이제는 가믄장아기 등으로 변화함

 

*현대와 여성

- 시대가치의 변화 , 이야기의 주역, 동화 주인공은 새로운 가치를 만듬

-조선 후기 가부장이 강화됨, 200여 년 정도, 집성촌 등장

-기술과 문화: ai로 인해 여성 역할이 중시됨,

-근대가 이성, 논리, 등 남성성 증심, 현대는 여성성이 중시됨

 

*한국의 가부장성의 유래 및 특징

고려시대는 친/외가 성을 쓰기도 하는 등 비교적 평등했으나, 임란 이후 생존이 힘들어지면서 농업중심인 중국의 가부장성(유교)가 유입되었다

지리적 환경이 다르므로 신화의 유용성을 생각해야하는데일본은 태양신인 아마테라스여신이 주신으로 섬나라와 자연재해의 특성상, 싸우지 말고 폐 끼치지 말라는 조화나 순응을 강조함. 조선은 반도의 특성을 가진 신화가 등장하며, 신화는 상징을 만듬. 예를 들면 비둘기는 유해 동물인데, 이야기 속에서는 평화의 상징이며일본의 태양신은 선한 신이고 중동의 태양은 악한 신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은 임란(담배 유입)이후의 것임

 

*K-컬쳐의 배경

-서구에는 일본이 동양의 이미지를 만들었으나, 경제성장과 선진국으로 발전한 한국은 일본 과 다른 이미지를 가짐. 일본 덕분에 세계인들에게 동양은 반쯤은 친숙하나 반쯤은 모르는 곳이 한국인데, 최근 주제를 가진 관광객 유입이나 500년이 담긴 스토리가 있는 음식 등이 알려지면서 K-컬쳐가 전파됨.

-K-컬쳐는 끝나가고 있는 세계화의 마지막 수혜자로문화는 독창적일 수 없고 진화나 전파도 아니고, 끊임없는 교류를 통한 결과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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